교육안내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메타버스 생태계를 이끌어갈 청년인재 양성을 위한 「메타버스 아카데미」를 본격 추진합니다.

메타버스 기반의 서비스 개발과 자신만의 아이디어로 콘텐츠를 창작할 수 있는 청년들을 발굴하여 전문인력으로 성장하도록 지원합니다.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디지털 신대륙의 주인공이 되어, 메타버스 아카데미와 함께 더 넓은 세계로 도약해보세요!

아카데미
개요

주     최
주     관
    
교육인원
180명 (서비스 개발자 120명, 콘텐츠 창작자 60명)
기간/장소
’22.5월~12월/메타버스 허브(판교)
※ 장소는 10월 이후 상암, 판교 등에서 진행예정
주요내용

자기주도의 콘텐츠·서비스 창작 및 개발 학습과 문제해결 중심의 단계별 프로젝트 수행·평가와 고도화,
비즈니스 모델 발굴 실습 등

구분 일정 메타버스 서비스 개발자 메타버스 콘텐츠 창작자
선수학습 5~6월 코딩 및 프로그래밍
(C#, Java, Python 등)
디자인 씽킹
(Design Thinking)
코딩 테스트/기획안 평가 및 최종선발
자기주도
학습
6~8월
  • 실감기술
    (XR)
  • 네트워크
    (Network)
  • 인공지능
    (AI)
주제선정과 기획안 작성
(BM발굴 및 스토리텔링 등)
개인별 프로젝트 평가 및 최종선발
동료학습 9~10월 기술융합 프로젝트
(XR+Network+AI)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메타버스 콘텐츠 제작)
동료 프로젝트 결과물 피칭 및 심사
기업연계
학습
11~12월 기업연계 최종 프로젝트 (팀구성, 기업매칭 등)
Final IR 피칭 데모데이 및 최우수팀 후속지원 (인턴십 등)
- 각 단계별 과제기반 학습 및 문제해결‧자기주도 프로젝트와 평가, 고도화 지원
- 교육은 사정에 따라 원격‧대면 병행 운영 예정

모집 개요

선발 기준
메타버스 아카데미 인재상에 부합하며, 자기 주도의 창작역량과 명확한 목표가 있는 지원자
※ 「메타버스 아카데미」 교육훈련비를 지원받을 수 있는 교육 날짜(6.27.~) 와 중앙부처 또는 지방자치단체 등으로부터 구직활동 지원 목적 또는 교육훈련비를 지급받는 교육훈련 날짜와 중복하여 참여할 수 없습니다.
(단, 선수학습 시작 전에 기존 훈련 종료 시 참가 가능)
신청 조건
만 39세 이하 청년
신청 기간
~’22.4.25.(월) 23:59 까지
선발 내용
구분 주요대상 필수제출 인원
서비스개발 SW/디지털콘텐츠 관련 전공자, 코딩경험자 등 온라인 지원서 180명
콘텐츠창작 자신의 아이디어로 콘텐츠 기획‧제작을 희망하거나
프로젝트를 보유 중인 개인 또는 팀
온라인 지원서 & 팀·개별 기획안 제출
  • ※ 콘텐츠 창작자의 경우, 지원서에 제출한 기획안이 외부 지원사업 또는 타 공모전에 선발된 이력이 있을 경우 교육생 선발 제외
  • ※ 선수학습은 최대 500명까지 참여가능하며, 500명 초과시 서류심사를 통해 선발
  • - 콘텐츠 창작 과정은 전공 및 창작 분야에 제한을 두지 않음
  • - 기획안의 경우 타인의 프로젝트 결과물 표절·도용 적발 시 이유불문 불합격 (무통보 불합격 처리)
  • - 콘텐츠 창작 : 최소 1명 ~ 최대 4명으로 구성된 팀으로 신청, 최종 60명 이내 선발
  • - 서비스 개발 : XR/AI/네트워크 등 총 120명 선발
  • - 메타버스 아카데미 사정에 따라 추가 인원을 선발하여 운영할 수 있음.
운영방식
과정 선수학습
5.2.~6.10. (128H/23일)
본과정
6.27.~12.1.
최종 프로젝트 발표 비고
서비스 개발자 VOD 이론중심 비대면 학습(필요에 따라 실시간 수업이 병행될 수 있음.) - 교육 일정 : 9~18시 (월~금)
- 교육 시수 : 872H/109일
12월 2일 ~ 12월 2주 주 5일 필수출석
콘텐츠 창작자 VOD 학습, 기획안 고도화(멘토링)(필요에 따라 실시간 수업이 병행될 수 있음.) - 교육 일정 : 9~18시(월~금)
- 교육 시수 : 372H/47일
주 2일 필수출석
(원하는 일자 선택 출석)
  • ※ 콘텐츠 창작의 경우, 본인의 기획안의 지속적인 고도화 과정 기획서 제출, 피칭, 평가를 통하여 시수와 마일리지를 인정
선발 일정

※ 해당 일정은 이해를 돕기 위함이며 메타버스 아카데미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교육생 혜택

  • 선발 이후 모든
    교육비 무료
  • 매월 최대 100만원 훈련 지원비 지급 (최대 5개월)

    - 지급 조건 : 선수학습 기간은 지급되지 않음 / 마일리지 제도를 통한 차등지급
    - 재직자의 경우 훈련비 수령 불가

  • 개인 또는 팀 단위 수준별·기술별
    전담 멘토링 및 기업 기술지원
  • 최신형 노트북, 개인별 실습장비,
    창작공간, 교육용 SW등 무료제공
  • 우수 교육생대상 아카데미 인증서 및 장관상 수여,
    수료후 사회적 활동지원

    - 국내외 강사·멘토, 홍보대사 등 위촉

- 해당 일정, 프로그램, 프로젝트(안)은 이해를 돕기 위함이며, 메타버스 아카데미 운영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클릭하면 각각 상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융합적 사고

    복합적 기술 환경을 이해하고 필요한
    기술을 자기 것으로 활용하는 인재

  • 인문학적 사고

    항상 본질에 대하여 탐구하고
    통찰력을 갖춘 인재

  • 협업능력

    서로 다른 기술과 생각을 잇고
    소통하는 과정에서 동료들과
    함께 혁신을 도출하는 인재

  • 창의적 사고

    자기주도로 아이디어를 발현하고,
    논리·비판적 사고를 통해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인재

  • 앙트프레뉴십

    끊임없는 도전정신과 기업가
    정신을 바탕으로 새로운 것을
    창작해내는 인재

구분 주요일정 서비스 개발 콘텐츠 창작
실감기술 네트워크 인공지능
선수학습 5월~6월 진로‧직업 탐색 인·적성 검사, 개인별 진로·직업 학습목표 수립
학습 코딩 및 프로그래밍 디자인 씽킹
메타버스 생태계 이해
모델링 초급 등
C# Java Python
본 과정 선발 신청서류(20점)+선수학습(80점)
코딩 테스트 등 기획안 아이디어 심사 등
자기주도
학습
6월~8월 학습계획 발표 학습 로드맵 기반 개별 프로젝트 기획 발표
학습 2D·3D 제작 웹서비스 개발Ⅰ 데이터 분석 및 영상처리 주제선정과 기획안 작성
창조력 확장강좌(인문학)
모델링 중급 등
프로젝트 학습내용 기반의 프로젝트 수행 및 멘토링
부트캠프 단기 심화 프로그램(4개)
(텍스쳐링 표현기법, 블록체인 기술 입문, 블록체인 기술 기반 자산화 방안, 메타버스 기반 콘텐츠 제작)
평가 개인별 학습 결과물 완성도 심사 개인별 기획안 창의성 피칭 심사
동료학습 9월~10월 학습계획 발표 팀별 프로젝트 기획서 발표
학습 가상공간개발 웹서버스 개발Ⅱ 사물인식기술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지적재산권
홍보‧마케팅 전략
모델링 심화 등
프로젝트 동료간 협업 프로젝트 수행 및 멘토링
부트캠프 단기 심화 프로그램(3개)
(3D 모델링, 메타버스 플랫폼 활용 콘텐츠 제작,저작물 수익방안 창출)
평가 동료 프로젝트 완성도‧상용성‧기술성 등 피칭‧심사
기업연계
학습
11월~12월 학습계획 발표 최종 팀 구성 및 기업 매칭, 프로젝트 수행계획 발표
학습 팀별(개인별) 맞춤형 학습 엑셀러레이팅
(기업가 정신, 창업역량 진단,
IR 트레이닝 등)
프로젝트 기업에서 제시한 문제해결 중심의 과제 수행 및 멘토링
최종평가 Final IR 피칭 데모데이(발표 및 시상)
최우수 팀 후속지원(인턴십, 현장실습 등)
본 내용은 동료학습 기간에 진행 될 융합 프로젝트의 예시입니다.
크리에이터 프로젝트

메타버스 생태계 기획 프로젝트(WEBMAS, 기획+그래픽+사업화) : 인문학, 스토리텔링 역량 보유자 중심의 메타버스 생태계 기획, 예술역량
보유자의 콘텐츠·오브젝트 제작, 사업 역량 보유자의 사업화 방안 발굴 등 개발자가 합류할 수 있는 메타버스 생태계 기획 프로젝트

WEBMAS ? 웹툰 Webtoon + 경제 Economy + 경영 Business +음악 Music + 미술·예술 Art + 시나리오 Scenario
AI 서비스 개발 중심 프로젝트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한 아바타 제작 :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활동 할 개인 아바타 생성에 필요한 기술(영상처리 및 GUI 프로그래밍)과
회원 관리 등의 웹 개발 및 네트워크 기술, 아바타 생성·관리를 위한 XR 기술 융합 프로젝트

XR 서비스 개발 중심의 프로젝트

로블록스 형태 플랫폼 서비스 : 2D, 3D 기술은 메타버스의 가상 환경 및 인터페이스 제작에 사용, XR 기술을 접목하여 활용한 몰입감 극대화,
클라이언트 환경에서 NFT 기반 가상재화 및 아이템 거래환경 개발 구축 등 기술 융합 프로젝트

네트워크 서비스 개발 중심의 프로젝트

게더타운 형태의 네트워크 기술 : 가상세계에서 화상/음성 채팅을 활용하여
다중사용자 간 상호작용이 가능한 실시간 서버, 클라우드 기반의 CI/CD 구축 등 기술 융합 프로젝트

학습로드맵

교육문의

  • 교육문의센터
    M. mtvs@rapa.or.kr

- 문의시간 : 09:00~18:00

- 점심시간 : 11:30~13:00

  ※ 문의시간 이외의 시간에는 상담이 어렵습니다.

오시는 길

메타버스 아카데미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대왕판교로 815 판교제2테크노밸리 기업지원허브 1층 국제회의장 운영지원실

(지번)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시흥동 285-2(우) 13449대표번호  02-317-6176

  • 양재역(3호선, 신분당선)

    [광역버스] 9409 이용 (약 30분소요) → 나라기록관 하차 →

    메타버스 아카데미까지 도보 5분

  • 고속철도 수서역(3호선, 수인분당선)

    [직행버스] 5600, 5700B, 5700A, 1007, 6900 (약 25분 소요) → 나라기록관 하차 →

    메타버스 아카데미까지 도보 5분

  • 판교역 동편(신분당선, 경강선)

    [일반버스] 누리2, 55, 310, 360 (약 20분소요) → 기업지원 허브 정류장 하차 →

    메타버스 아카데미까지 도보 5분

  • 판교역 북편(신분당선, 경강선)

    [직행버스] 3100번(약 20분소요) → 기업지원 허브 정류장 하차 →

    메타버스 아카데미까지 도보 5분